생물심리학/생리심리학 : 생물심리학은 생물학적인 배경을 가지고 심리학의 주제에 접근하는 분야를 말한다. 다시 말해, 행동의 생물학적인 기초인 행동과 경험의 생리적, 진화적 및 발달적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이다. 생리심리학은 유기체의 심리적 현상을 생리학적으로 해석,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신경계와 내분비계에 근거하여 이해하려는 분야이다.

동기 심리학/ 정서 심리학 : 동기 심리학은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동기의 작용돼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분야다. 정서 심리학은 정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자기 정체성을 창출하기 위해 정서를 이성과 어떻게 통합해야 하는지에 관한 연구를 하는 분야이다.

감각 심리학/ 지각 심리학 : 감각 심리학과 지각 심리학은 인간의 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정보처리 과정을 탐구하고 그 결과를 응용하는 학문이다. 그래서 자각과 감각 심리가 다루는 문제는 어떻게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과정을 통해 지각이 결정되는가, 어떤 물체를 지각하는 것과 재인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지각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등과 같은 질문을 다루게 된다.

인지심리학/ 언어심리학 : 인지심리학은 인가의 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주의, 지각, 기억, 언어 및 사고 등의 정보처리 과정을 탐구하고 그 결과를 응용하는 분야이다. 언어심리학은 언어를 산출하고 이해하는 심리과정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임상심리학 : 임상심리학은 특정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으로서, 행동 장애자의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하여 효율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분야를 말한다.

상담심리학/ 조직심리학 : 산업심리학은 산업현장에서의 종업원의 행동을 이해하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를 실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분야이다. 조직심리학은 우리 삶의 일부이자 요람인 조직과 관련된 네 가지 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환경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범죄심리학/ 법심리학 : 범죄심리학은 범죄를 일으키는 범죄자의 특이한 성향이나 배경, 환경적 요인 등을 분석함으로써 범죄예방이나 범죄 수사에 도움이 되게 하는 분야이다. 법심리학은 법의 집행과 교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연구와 조언을 하는 분야이다.

 

'철학이야기 > 심리학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0) 2022.11.05
상담심리학  (0) 2022.11.04
서양의 심리학과 우리나라의 심리학  (0) 2022.11.02
심리학의 개념과 정의  (0) 2022.11.01

+ Recent posts